본문 바로가기
재료공학

자기이방성

반응형

자기이방성

 

자기이방성이란?

 

 자기 이방성은 물체의 응축 물질 물리학에서 자기적 특성이 방향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하는 개념입니다. 가장 간단한 예로는, 물체의 자기 모멘트에 대한 우선적인 방향이 없는 물질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은 외부에서 인가되는 자기장의 방향에 무관하게 항상 같은 방식으로 외부 자기장에 대해 반응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지는 물질은 자기 등방성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자기 이방성 물질은 특정 방향에 대해 다른 자기적 특성 또는 자기적 반응을 나타내는 물질로, 물체가 특정 방향으로 회전함에 따라 더 자화되기가 쉬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기 이방성 재료의 경우, 재료를 자화하기 쉬운 두 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이 두 방향은 서로 180°의 관계를 가지고 있고 이 방향과 평행한 방향을 easy axis라고 부릅니다. 이 easy axis는 자발적인 자화가 일어나기에 에너지적으로 유리한 방향입니다.

 

자기이방성과 히스테리시스

 

 참고로 자기 이방성은 강자성체의 히스테리시스를 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만약 자기 이방성이 없다면, 그 강자성체는 초상자성입니다.

 

자기이방성의 원인

 

 어떤 물질에서 관찰되는 자기이방성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이러한 자기이방성은 한 가지 요소에 의한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소의 결합으로 관찰되는 현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1) 결정학적 자기이방성 : 결정의 원자구조가 자화에 유리한 방향을 만듦

2) 형상 자기이방성 : 입자가 완벽하게 구형이 아닌 경우 반자화장(demagnetization field)는 모든 방향에서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easy axis을 만듭니다.

3) 자기탄성적 이방성 : 장력은 자기적 특성을 변화시켜 자기 이방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교환 바이어스(Exchange bias 또는 exchange anisotropy) : 반강자성 물질과 강자성 물질이 상호작용하면 일어납니다.

 

 

반응형

'재료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료공학] 자성과 자성재료  (289) 2021.03.29
양극과 음극, Cathode와 Anode  (273) 2021.02.05
에폭시 수지(Epoxy resin)  (682) 2021.01.18
페리자성(Ferrimagnetism)  (263) 2020.12.14
유전율과 유전특성(dielectric property)  (1947) 2020.09.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