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밀크씨슬(Milk Thistle)의 부작용과 효능에 관하여

반응형

밀크씨슬의 부작용과 효능에 관하여

 

최근 건강보조제로 각광받고 있는 밀크씨슬(Milk Thistle)은 실리범 마리아넘(Silybum marianum)이라고도 알려진 서양의 엉겅퀴과 식물의 또 다른 이름이며, 실제 이 추출물의 주성분은 실리마린(Silymarin)이라는 물질이다. 실리마린은 이 식물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로, 간 보호 및 재생 특성을 나타내며 항산화, 항염증 및 항섬유증 활성으로 인해 간 질환 치료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천연 화합물 중 하나이다.

 

밀크씨슬이라 불리는 실리붐 마리아넘의 꽃

 

시중에는 실리마린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밀크씨슬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여전히 실리마린의 효능에 대한 논란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현재까지 실리마린의 효능에 대해 알려진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간 건강에 좋다? - ○

 

 현재 실리마린은 간의 보호와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알코올성 간 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부터 간염, 간암에 의한 간 손상이 있는 환자들의 보충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실제 다양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밀크씨슬의 복용을 통해 간 질환 환자의 간 기능이 개선되고 염증과 손상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실리마린이 체내에서 정확히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하여 이러한 개선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지만 현재까지는 실리마린의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독성 물질을 대사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자유 라디칼에 의한 간 손상을 막아주는 것이라 추측하고 있다.

 많은 연구결과를 통해 실리마린이 간 질환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긴 하였지만 실리마린의 복용이 과음과 같이 건강에 해로운 습관으로 인한 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명확한 증거는 아직까지 찾지 못하였다. 결국 그 효능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일반적으로 밀크씨슬 내 실리마린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된 간의 손상을 완화시켜주고 간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2.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된다? -

 

 실리마린의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는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8주동안 매일 210 mg의 실리마린을 복용한 여드름 환자의 경우, 실리마린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 대비 여드름 병변이 63%나 감소하였다. 연구자들은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한 경우 실리마린의 복용을 통해 여드름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 추측하였다.

 

3.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다? -

 

 밀크씨슬의 항산화 및 항염증작용으로 인해 신장 질환과 같은 당뇨병과 그 합병증을 줄이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밀크씨슬은 2형 당뇨병에서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는데, 구체적으로는 실리마린을 일상적으로 복용하는 사람들은 혈중 혈당농도를 반영하는 당화혈색소(HbA1c)가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4. 알츠하이머를 예방할 수 있다? - △

 

 밀크씨슬은 과거동안 파킨스병이나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학적 질환에 대한 치료법으로 널리 사용되어왔다. 실리마린은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뇌 기능의 저하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실제 동물연구를 통해 실리마린이 뇌세포의 산화로 인한 손상을 저감시키며 아밀로이드 플라그를 줄여 기억력의 쇠퇴를 늦출 수 있고 뇌 기능을 보호하는데 유용한 특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알츠하이머 병을 앓는 사람이나 동물의 뇌와 신경세포에는 아밀로이드 단백질의 끈적한 덩어리인 아밀로이드 플라그가 많이 발견된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러한 효과가 있을 만큼 충분한 양의 실리마린이 뇌 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지, 어느정도의 양으로 처방을 해야 적절한 효과가 있는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5. 뼈를 보호 할 수 있다? - 

 

 골다공증은 뼈의 손실로 인해 골강도가 감소하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병으로, 수년에 걸쳐 천천히 뼈의 손실로 골밀도가 낮아셔 경미한 부상이나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서지고 만성적인 통증이 발생해 일상적인 생활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 질벙이다. 밀크씨슬의 제조사는 동물에 대한 실리마린을 투여한 실험 결과 뼈의 손실을 방지하고 뼈의 광물화를 자극하는 것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폐경기 여성에게서 자주 일어나는 골다공증과 같은 뼈 손실을 예방하는데 좋을 것이라고 광고하지만 여전히 인간을 대상으로 실리마린의 뼈 건강 효능에 대한 연구는 없기 때문에 그 효과는 불분명한 상황이다.

 

6. 암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실리마린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물질이기 때문에 암 치료를 받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항암효과가 있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실제 일부 동물 연구에 따르면 암 치료에서 오는 여러가지 부작용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됨이 밝혀였다. 또한, 몇몇 암에 대한 화학적 치료를 더욱 활성화시키고 심지어 특정 상황에서는 직접 암세포를 파괴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하지만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실리마린의 항암효과에 대한 의미있는 또는 유익한 임상적 결과는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암 치료에 대한 실리마린의 사용과 그 효과성에 대해서는 조금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7. 모유를 더 많이 나오게 한다? - 

 

 실리마린의 널리 알려진 효능 중 하나는 모유 생산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리마린의 복용이 모유를 생산하는 호르몬 중 하나인 프로락틴을 더 많이 만들게끔 하기 때문이다. 제한된 연구이긴 하지만 63 일 동안 420 mg의 실리마린을 복용한 경우 대조군보다 64 % 더 많은 모유가 나왔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하지만 이 모유를 섭취한 영아에 대한 안정성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기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밀크씨슬 또는 실리마린의 부작용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입으로 복용하는 밀크씨슬 제품에 대해서는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고용량으로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 약 1% 정도에서 부작용이 있었으며,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설사, 메스꺼움, 복부 팽만과 같은 소화기 장애가 나타났다. 임산부의 경우 밀크씨슬 또는 실리마린 복용의 안정성에 대한 명확한 연구결과가 나오지 않았기에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할 필요가 있으며 식물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 사람도 피하는게 좋다. 당뇨 환자의 경우 과량 복용시 저혈당 쇼크가 올 수 있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에스트로겐 문제가 있는 사람도 호르몬의 변화를 인해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니 복용 전 의학적 조언을 구할 필요가 있다.

 

출처 : 7 Science-Based Benefints of Milk Thistl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