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학

구연산(시트르산, Citric Acid)의 효능과 용도에 대하여

반응형

 

구연산의 효능과 용도에 대하여

 

 시트르산(Citric Acid)이라고도 불리는 구연산은 신맛을 내는 라임이나 레몬과 같은 과일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산의 한 종류입니다. 구연산은 자연에서 쉽게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세정제나 음료 또는 식품 보충제와 같은 용도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구연산(Citric Acid)가 포함된 감귤류 과일들

 

구연산은 1784년 스웨덴의 한 과학자에 의해 처음 추출된 무색 무취의 결정성 분말로 물에 잘 용해되며 신맛을 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라틴어로 감귤을 Citruc라고 하는데 감귤류 과일에서 처음 추출되어 신말을 내는 성질 때문에 이 물질의 이름을 시트르산(Citric Acid)이라 명명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구연산의 화학구조

 

구연산의 화학식은 C6H8O7이며 상온에서 물에 대한  용해도는 73 g/100 ml로 매우 높고 밀도는 약 1.665 g/cm3, 녹는점은 153°C, 끓는점은 175°C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연산은 생명체의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약산으로 생물학적으로도 굉장히 중요한 물질입니다.

 

구연산은 주로 감귤류인 레몬, 오렌지, 라임, 자몽이나 귤 등에 포함되어 있으나 감귤류가 아닌 토마토, 딸기나 파인애플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감귤류 과일에서 구연산을 추출하여 활용하였지만 이와 같은 공정으로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구연산의 산업적인 수요를 감당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1900년대 초 검은 곰팡이균류를 이용해 구연산을 생산할 수 있음이 알려진 이후 여러 제약회사에서는 곰팡이균류를 이용해 구연산을 대량생산하게 되었습니다.

 

구연산의 용도

 

구연산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야는 식품 분야입니다. 구연산의 전체 생산량 중 약 70%가 식품 분야에 사용되는데 구연산 특유의 상큼한 신맛은 음식의 풍미를 높여주는 효과가 좋습니다. 콜라, 사이다와 같은 상큼한 풍미가 필요한 탄산음료에는 대부분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냉동식품이나 유제품의 향료로도 널리 이용됩니다. 또한 구연산은 보존의 효과가 있어 장기간 보존이 필요한 통조림류의 첨가제로 사용됩니다.

 

구연산이 포함되어 있는 살균 소독제

 

구연산은 의학적으로 전체 생산량 중 약 20%가 사용됩니다. 특히 구연산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대한 소독 또는 방부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종종 방역을 위한 살균제나 소독제의 성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연산 수화물(시트르산 수화물)이 약 40% 포함되어 있는 소독제는 대장균, 포도상구균, 콜레라균, 광범위한 여러 균과 일본뇌염바이러스, 구제역바이러스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효과가 있다는 결과는 아직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그 이외에 구연산은 Mg(마그네슘), Zn(아연) 또는 K(칼륨)과 같은 무기물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의약품에도 널리 사용됩니다.

 

식품과 의약품을 제외한 나머지 약 10% 정도는 구연산의 높은 세척력을 이용해 인체나 환경에 덜 해로운 친환경 세재로도 사용됩니다.

 

구연산의 효능

 

구연산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Mg(마그네슘), Zn(아연) 또는 K(칼륨)과 같은 무기물이 더 체내로 잘 흡수되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화(Oxide) 또는 황화(Sulfide) 마그네슘보다 구연산화(Citrate) 마그네슘의 생체 흡수율이 더 좋습니다. 제산제로 널리 사용되는 탄산칼슘(CaCO3)의 경우 체내 흡수 과정에서 변비나 복부 팽만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키는데 구연산칼슘(Ca3(C6H5O7)2)을 사용하게 되면 훨씬 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위산이 적은 사람이 부작용 없이 복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연산이 포함된 결석 치료제

 

이러한 무기질의 효율적인 흡수 외에도 신장 또는 요로결석의 예방과 결석의 제거에 효과적임이 밝혀졌습니다. 특히 입을 통해 들어온 구연산칼륨(K3(C6H5O7)2)의 경우 빠르게 체내에 흡수되는데 구연산칼륨이 알칼리성 염(Alkaline Salt)이기 때문에 소변 시 결석으로 인핸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고 약한 방광염 또는 요로감염의 치료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구연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감귤류 과일의 섭취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으니 이러한 질병이 계신 분은 참고하셔서 구연산이 풍부한 감귤류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