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학

테라플루의 복용법과 성분, 부작용에 대하여

반응형

테라플루의 복용법, 성분, 부작용
테라플루의 복용법, 성분, 부작용

 

최근 미국에서 독감이 유행하여 1만명에 가까운 환자가 사망했다고 합니다. 항상 겨울만 되면 독감 치료제인 타미플루의 검색량이 급상승하는데 이와 이름이 비슷한 테라플루도 덩달아 사람들의 관심을 받습니다. 사실 타미플루와 테라플루는 비슷한 이름을 가졌지만 전혀 다른 약입니다. 합타미플루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해 효과를 나타내는 항바이러스제의 일종이며 테라플루는 감기의 제증상 완화에 사용되는 종감기약입니다. 

 

타미플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테라플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테라플루 데이타임 & 나이트타임
테라플루 데이타임 & 나이트타임

 

 

테라플루란 어떤 약인가요?

 

 

테라플루(Theraflu)는 차처럼 마실 수 있게 만들어진 가루형 종합감기약으로 글락소스미스클라인컨슈머헬스케어(GSK)와 동화약품의 코프로모션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알약 또는 시럽형 약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복용하는 것이 차별점입니다.

 

아무래도 온수에 가루를 녹인 형태로 복용하며 향긋한 레몬맛과 향이 나다보니 흡수도 빠르고 약을 먹는다는 느낌이 아니라 따뜻한 차를 마시는 느낌으로 편하게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테라플루 장점
테라플루 장점

 

 

테라플루의 효능은? 

 

 

테라플루는 복용 시점에 따라 테라플루 데이타임과 테라플루 나이트타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테라플루 데이타임의 효능은 몸살, 발열, 두통, 인후통과 같은 감기의 일반적인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나이트타임은 이러한 일반적인 감기의 증상들에 더하여 알러지 증상을 함께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테라플루 효능
테라플루 효능

 

 

테라플루의 성분은?

 

 

테라플루 데이타임과 테라플루 나이트타임의 약에는 약간의 성분 차이가 있습니다.

 

테라플루 데이타임 1포(14.875 g) 기준

- 아세트아미노펜 650 mg

- 페닐레프린염산염 10 mg

 

테라플루 나이트타임 1포(14.888 g) 기준

- 아세트아미노펜 650 mg

- 페니라민말레산염 20 mg

- 페닐레프린염산염 10 mg

 

결국 테라플루 데이타임과 테라플루 나이트타임의 차이는 페니라민말레산염의 포함유무에 있습니다.

 

페니라민말레산염
페니라민말레산염

 

페니라민말레산염(Pheniramine maleate)은 말레인산클로로페니라민이라고도 불리는 항히스타민제의 일종으로 알러지 증상을 완화시켜주지만 부작용으로 졸릴 수 있기 때문에 수면 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테라플루의 올바른 복용방법과 유의사항은?

 

 

12세 이상 청소년 또는 성인의 경우

 

 : 1회 1포를 240 ml의 뜨거운 물에 녹여, 4시간에서 6시간 간격으로 10분에서 15분 내에 복용합니다. 하루 4포 이상 복용하지 않으며 12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테라플루의 주성분은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아세트아미노펜'입니다. 이 아세트아미노펜은 널리 쓰이는 해열진통제로 감기약뿐 아니라 다른 약(타이레놀)에도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다른 약과 함께 복용할 경우 과량 복용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아세트아미노펜을 1일 4000 mg 초과하여 복용할 경우 간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정기적으로 복용하여야 할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반드시 상의해야 합니다.

 

또한 바르비탈계 약물(진정제, 수면제 등), 삼환계 항우울제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아세트아미노펜의 효과를 증가시켜 부작용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며 진해거담제, 해열(소염)진통제, 항히스타민제, 경구 피임약과는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