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학

실리콘의 독성과 유해성

반응형

실리콘의 독성과 유해성

 

 

실리콘(Silicone)은 최근 몇 년간 플라스틱의 대체품으로 인기를 끈 소재입니다. 실제로 일상 생활에서는 젖병, 젖꼭지, 장난감, 식품용기, 화장품용기 및 개인위생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되는 물질입니다. 산업적으로는 접착제, 실런트, 윤활제, 튜빙이나 필터 등의 분야에도 널리 사용됩니다.


실리콘(Silicone)이란?


실리콘(Silicone)은 반도체 웨이퍼로 사용되는 원소인 규소(Silicon, 실리콘)과 다른 물질로, 규소와 산소로 이루어진 실록산 단량체(모노머)가 중합되어 이루어진 고분자(폴리머) 물질입니다.

 

 

다양한 실리콘(Silicone)의 단량체 구조식

 

실리콘(Silicone)은 유연성을 가지며 플라스틱과 같은 소성가공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리콘은 방수 특성이 있으면서 표면을 닦아내기 쉬워 조리기구나 주방용품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실리콘(Silicone)이란 무엇인가?

실리콘(Silicone)은 모노머(Monomer) 또는 단량체라고 부르는 작고 반복되는 화학단위로 구성되어있는 합성 폴리머(Polymer)의 일종입니다. 일반적으로 합성 폴리머를 이루는 단량체는 탄소를 포함하��

luvlyday.tistory.com

 

실리콘의 독성 및 유해성은?


과거부터 진행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실리콘은 일반적인 조건에서 대체로 안정한 물질이지만 완전히 비활성은 아닙니다. 즉, 특정 조건에서는 실리콘 또는 실리콘의 제조 과정에서 첨가된 물질들이 외부로 침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과거 한 연구에서는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젖꼭지 제품에서 우유, 분유, 알코올 및 물을 장시간 담고 단량체인 실록산이 침출되는지 조사하였습니다. 그 결과 우유나 분유, 물에서는 아무것도 검출되지 않았지만 알코올에서는 72시간 후 실록산이 침출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실록산은 잠재적으로 내분비계를 교란할 수 있는 환경호르몬 물질로 간주되며 일부는 암을 일으킬 수도 있는 발암성 물질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실리콘이 음식 또는 음료와 접촉한다고 하여도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침출과 같은 문제는 없다고 말합니다. 캐나다 보건부에서는 "실리콘 고무는 음식 또는 음료와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실리콘 조리기구 사용과 관련하여 알려진 건강상의 위험은 없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실리콘은 독성이 낮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여전히 내분비 교란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이런 물질은 우리 주변에 흔히 존재하지만 한번 체내로 유입되면 오랫동안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실리콘 사용에 대한 몇가지 팁

 

1. 가급적 고품질의 실리콘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등급 또는 최소한 식품 등급 이상의 실리콘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품질이 좋을수록 실록산 또는 기타 화학물질이 침출될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2. 실리콘 100%의 제품이라면 제품을 비틀거나 꼬집어 필러가 포함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꼬집거나 비틀어 다른 각도에서 보았을때 투명하지않고 하얀 물질이 보인다면 충진재, 즉 필러가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필러가 균일하게 섞이지 않는다면 음식이나 음료에 침출되어 외부로 유출될 수 있는데 여기서 필러가 무엇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대체로 값싼 저품질 실리콘에는 필러가 들어갈 수 있으니 성분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젖병 또는 젖꼭지는 가급적 식기세척기에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닳거나 흐려져 투명하지 않게 되었다면 교체하십시오. 일반적으로 6 ~ 8주마다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조리기구를 사용할 경우, 가급적 고온에서 음식과 직접 접촉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세 플라스틱  (925) 2020.08.07
상온에서 액체인 원소들  (567) 2020.08.03
액체질소를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1266) 2020.07.21
붕사(Borax)의 용도와 유해성  (1230) 2020.07.18
반데르발스 힘의 특성과 종류  (585) 2020.07.18

댓글